기사상세페이지

POSTECH 김형섭 교수, 과학기술훈장 혁신장 수훈

기사입력 2023.05.09 15:40

SNS 공유하기

fa tw gp
  • ba
  • ka ks url

    033.jpg

    POSTECH 철강 · 에너지소재 대학원 신소재공학과 김형섭 교수가 최근 ‘2023년 과학·정보통신의 날 기념식’ 행사에서 과학기술훈장 혁신장을 수훈했다.

    김형섭 교수는 극저온에서 기계 · 화학적 물성이 탁월해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, 제조공법의 제약이 없는, 새로운 패러다임의 ‘고엔트로피 합금’을 개발했다. 산업 발전과 미래 성장 동력 창출에 기여한 이 기술은 김형섭 교수에게 과학기술훈장 혁신장 수훈의 영예를 안겼다.

    서울대에서 금속공학 학사와 석사, 박사학위를 취득한 김형섭 교수는 고등기술연구원과 충남대를 거쳐 2008년 POSTECH에 부임했다. 한국소성가공학회와 한국분말재료학회에서 전 회장으로, 현재 국내 금속과 재료 분야 학술단체인 대한금속·재료학회에서 학술 부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.

    또, 김형섭 교수가 이끄는 ‘헤테로제닉 금속적층제조 소재부품 선도연구센터’는 작년 8월 POSTECH 철강 · 소재대학원에 개소하여 금속·재료 산업에 필요한 고부가가치 부품 연구를 위한 플랫폼 역할을 하고 있다.

    한편, 이번 ‘2023년 과학·정보통신의 날 기념식’ 행사는 제56회 과학의 날과 제68회 정보통신의 날을 맞아 과학과 정보통신인의 자긍심과 명예심을 높이고, 대한민국 과학과 디지털 미래 비전을 제시하는 자리로 마련됐다.

    backward top home